짧은 코 성형술

수술정보

짧은 코라는 것은 콧대가 짧은 경우와 코끝이 짧은 경우의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콧대가 낮은 작은코

  • 첫번째 원인인 콧대가 짧은 것은 주로 미간이 너무 낮아서 코의 전체적인 길이가 짧아지는 경우로 일반적으로는 콧대가 낮다는 고민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이같은 경우, 이마는 더욱 넓어 보이고, 얼굴이 동그랗고 커보이며 얼굴이 전체적으로 밋밋한 느낌을 주어 전형적인 동양인의 얼굴로 보이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몽고주름이 보다 강화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미간 사이를 보강하여 코의 시작점을 쌍꺼풀라인의 높이정도로 높혀주게 되면 콧대를 오똑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오똑하고 충분히 긴 콧대를 만드는 것은 울트라 소프트 실리콘을 이용하기도 하고, 자가연골과 자가지방을 이용하거나 필러를 사용하여 간단히 교정할 수 있습니다. 미간 사이가 높아지면 콧대가 얼굴의 중앙부위에 위치를 잡고 입체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마는 좀 더 작아보이고 동그란 인상이 교정되어 보다 세련된 인상을 주게 됩니다. 다만, 어느정도를 높혀야 할지는 개인에 따라 피부가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적절한 높이를 잡아주어야 코수술을 했다는 인상을 주지 않게 되며,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뼈막 깊숙히 정확하게 위치시켜야 겉에서 보이지도 않고 움직이지도 않아 수술받은 티가 나지 않게 됩니다. 자가 연골과 자가지방을 사용하는 것은 이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영구적으로 유지될 수 있어 이상적이지만 충분한 양의 자가연골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시행하기 힘이 들게 됩니다. 가장 간단하고 수술 후 회복기간이 적은 것으로 요즘 필러를 이용하여 콧대를 만들어주는 것이 유행하고 있지만, 필러를 정확히 분배하여 주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콧대가 넓어보이고, 필러가 뭉쳐보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들창코

  • 두번째 원인은 코끝이 들려보이는 것으로, 흔히 들창코라고도 합니다. 코를 3차원적으로 지탱하고 있는 주된 요소는 코뼈와 연골, 그리고 이를 연결하고 있는 인대조직입니다. 아파트로 따지면 튼튼한 철골 구조물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코의 피부와 점막은 어느정도 늘어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코를 전체적으로 길게 만들어주는데 있어서 큰 장애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자신의 피부가 늘어날 수 있는 정도에서 코끝을 연장해주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피부가 얇아지면서 수술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특히 코수술 뒤에 발생한 들창코의 경우 코 안쪽의 흉터살에서 피부와 점막을 충분히 박리하여 늘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 과정은 고도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 후에는 콧망울 연골을 그 위의 연골로부터 분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방해를 하고 있는 인대 구조물들을 분리하여 충분히 아래로 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콧망울 연골을 아래로 내려준 후에는 이것이 다시 올라가지 않도록 고정해 주게 됩니다. 요즘에는 비중격 연장술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지만, 어떤 방법을 쓰던간에 아래로 내려온 콧망울이 위로 다시 올라가지 않게끔 충분히 강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콧망울 연골과 그 위의 연골 사이에 연골을 넣어 주기도 하고, 비중격을 연장한 후에 연장된 비중격에 콧망울 연골을 고정하기도 합니다. 특히 과거에 수술을 받은 후에 구축이 심하게 온 경우에는 안쪽의 지지대를 강하게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튼튼한 늑연골을 이용하여 코의 길이를 지탱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방법

코의 길이가 짧아 들려보이고 콧구멍이 심하게 노출된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실리콘 보형물 삽입으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에는 출혈, 염증, 붓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정성이 검증된 의료기관선택과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는 것이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